(아나운서)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힘, 고위공무원단.
고위공무원단에 진입하기 위해서 필수로 거쳐야 하는 역량평가!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는 대한민국 정부 부처 실·국장급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자질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우수한 제도입니다.
(나레이션)역량평가제도는 2006년 7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과장급 공무원과
민간인이 고위공무원단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과해야하는 관문입니다.
(나레이션)역량평가는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하여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상황에서 나타나는 평가대상자의 행동특성을 다수의 평가위원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나레이션)문제인식, 전략적사고, 성과지향, 변화관리, 고객만족, 조정통합 등
고위공무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을 1:1 및 1:2 역할연기, 집단토론, 서류함기법 등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아나운서) 오늘은 역량평가가 있는 날입니다. 저와 함께 역량평가
대상자의 하루를 보시면서 실제 평가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과장님. 오늘 역량평가를 받으러 오셨는데요.
준비는 잘 하셨나요?
(김영희과장) 네. 고공단 후보자 과정을 통해 모의과제로 실습을 했고요.
온라인 과정 이수 등을 통해 나름 준비를 했습니다.
(아나운서) 오늘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08:30 오리엔테이션 : 역량평가 제도 설명, 평가기법 소개, 유의사항 안내
(나레이션) 센터로 들어오면 오리엔테이션실로 입장해서 서약서에 서명합니다. 서약서에 서명하고 고유기호를 부여함 정해진 자리에 앉아 명찰을 달고 평가안내 자료를 살펴봄
(나레이션) 고유기호를 부여받은 후 정해진 자리에 앉아 명찰을 달고 평가안내 자료를 살펴봅니다. 오늘의 평가자는 D 기호를 배정받았군요.
블라인드 인터뷰 방식 :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평가대상자와 평가위원은 서로 소속이나 신분을 모르는 상태에서 평가를 진행
(나레이션) 이어서 평가대상자는 사진 촬영을 하고 사진을 평가위원에게 제공합니다. 이는 역량평가가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나레이션) 평가대상자 6명이 모두 모이면 30분 정도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됩니다.
(역량평가팀장) 지금부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편의상 국장님이라고 호칭하겠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앞에 놓여 있는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역량평가 진행순서 (D의 경우)
09:00 ~ 10:00 1:1 역할수행
10:30 ~ 12:00 집단토론
12:00 ~ 13:00 점심식사
13:00 ~ 14:50 서류함기법 15:00 ~ 16:00 1:2 역할수행
* 실행과제 순서는 평가대상자(A,B,C,D,E,F)별로 다르게 진행
(나레이션) 이 시간에는 평가와 관련된 안내사항과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역량평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1:1 역할수행과 집단토론, 서류함기법과 1:2 역할수행 평가가 평가대상자별로 진행됩니다.
(역량평가팀장) 이제 각 평가실로 이동하시겠습니다. 평가실로 이동하실 때에는 다른 자료는 소지할 수 없고 앞에 있는 오리엔테이션 자료와 시간표만 가지고 이동하겠습니다.
(아나운서) 평가대상자들은 각자 안내받은 평가실로 들어가서 평가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제부터 4개의 수행과제 평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나레이션) 첫 번째 평가는 1:1 역할수행으로 평가위원이 입실하여 기자인터뷰 등을 실시하는 모의상황입니다
(진행요원) 이번 시간은 1:1 역할수행입니다 30분 동안 검토하신 후, 평가위원이 입실하여 평가를 진행합니다.
평가대상자 : 복지보훈부 보건의료정책국장 역할
평가위원 : 기자 역할
자료를 검토하면서 과업지시, 배경이나 상황, 원인 및 이슈, 핵심내용 등을 꼼꼼하게 확인할 것
(아나운서) 이번 평가대상자는 보건의료정책국장으로서 병원감염 예방과 관련하여 취재기자와 인터뷰를 해야 하는 상황이군요. 자료를 검토하면서 과업지시, 배경이나 상황, 원인 및 이슈, 핵심내용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평가위원이 들어와 자리에 앉으면서 평가를 시작합니다.
(평가위원1) 안녕하십니까, 국장님.
(김영희과장)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어서 오세요.
(평가위원1) 업무에 바쁘실 텐데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위원1) 우선 제도를 발표하게 된 배경, 병원감염 예방에 대한 개선 대책과 기대효과는 무엇인가요?
상황을 숙지하고 상황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파악하는 게 중요 과제에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것
(아나운서) 1:1 역할수행은 기자 인터뷰 등의 상황을 설정하여 평가를 진행하는데요. 상황을 숙지하고 상황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평가위원의 질문에 대해 평가대상자가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를 평가하는 만큼, 과제에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야 하겠죠?
(아나운서) 지금 1:1 역할수행 평가를 무사히 마치셨는데요. 첫 번째 과제를 마친 소감이 어떠신가요?
(김영희과장) 첫 번째 시간이라 그런지 모의상황에 몰입이 어려운 것 같아요. 짧은 시간에 과제 상황을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해서 대안을 만든다는 것이 쉽지 않더라고요.
(아나운서) 그랬군요. 긴장푸시고 두 번째 과제도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자료를 보면서 과업 요지, 상대편의 여건, 대응 전략 등을 꼼꼼하게 검토할 것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과 근거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
(아나운서) 주어진 40분의 시간 동안 자료를 보면서 과업 요지, 상대편의 여건, 대응 전략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아울러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과 근거를 준비해야 합니다.
(진행요원) 집단토론실로 이동하겠습니다.
(나레이션) 11시 10분경 집단토론실로 이동을 하는데요.
(역량평가팀장) D국장님은 정면에 앉으시고요. E국장님은 왼쪽, F국장님은 오른쪽에 앉으시면 됩니다.
(나레이션) 다른 평가대상자 2명과 함께 입실하여 토론하게 됩니다. 주재는 평가위원(장)이 하게 됩니다.
평가대상자 : 입장이 서로 다른 고위공무원 역할
논리와 근거를 활용하여 상대를 설득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
3분 모두발언 시 입장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
(아나운서) 집단토론에서 평가대상자는 각자의 통계자료 등을 활용하여 당해 사업의 필요성이나 당위성을 주장하는데요, 논리와 근거를 활용하여 상대를 설득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시작하면서 3분 정도 모두발언을 할 때 당해부서의 입장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게 필요합니다.
12:00
(나레이션) 두 개의 과제 평가가 끝나고 이어지는 점심시간. 평가대상자는 각 평가실에서 도시락을 먹고 휴식을 취하면서 다음 평가를 준비합니다.
(아나운서) 점심 식사를 마치고 평가대상자 모두 개별 평가실에서 다음 평가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앞으로 남은 두 개의 과제는 또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요?
13:00 ~ 14:50 (준비시간 50분, 평가시간 30분)
(나레이션) 세 번째 평가는 서류함기법입니다. 결재문서함에 처리할 문서들이 쌓여있는 모습에서 연유된 것으로 여러 가지 현안 과제를 준비시간 내에 처리하는 상황입니다
(진행요원) 이번 시간은 서류함기법입니다. 과제검토 시간은 50분이고요, 노트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류함기법 : 결재문서함에 쌓여있는 미결재 서류를 처리하는 모의상황 (준비시간 50분, 평가시간 30분)
(나레이션) 평가대상자들은 업무처리 시 필요한 절차나 보완해야 할 사항 등을 평가대상자 노트에 개조식으로 작성 후 제출하는데요.
개조식 : 서술형의 문장이 아닌, 짧게 끊어서 중요한 요점이나 단어를 나열하는 방식
(나레이션) 노트는 컴퓨터 또는 수기로 작성 가능합니다. 이때 작성한 노트는 평가에 반영됩니다.
(아나운서) 지금 쉬는 시간 중에 스트레칭을 하고 계시나 봐요 평가시간이 좀 길어지다 보니까 피곤하시죠?
(김영희과장) 네 그렇습니다. 마지막 평가까지 최선을 다하려면 체력 안배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아요.
(아나운서) 이제 얼마 안 남았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시길 바랍니다!
평가대상자 : 인재개발부 인재정책국장 역할
(평가위원 1) (자리에 앉으며) 안녕하십니까, 국장님
(김영희과장)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평가위원 1) 제시된 추진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려되야 할 사항을 작성해 주셨는데요. 구체적인 사유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평가대상자가 제출한 노트를 가지고 평가위원과 평가대상자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형식
과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노트를 작성해야 하며, 작성한 노트와 답변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아나운서) 서류함기법 평가는 평가대상자가 제출한 노트를 가지고 평가위원과 평가대상자가 질문하고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과제별 제시한 과업이 무엇인지 이해한 후 제시한 과업에 따라 노트를 작성하여야 하며, 작성한 노트와 질문 답변 과정 모두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15:00 ~ 16:00 (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30분)
1:2 역할수행 : 찬성, 반대 등 다양한 입장을 주장하는 평가위원 2명이 입실하여 진행하는 모의상황(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30분)
(나레이션) 과제확인 및 핵심내용 정리, 쟁점 파악 등을 위해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평가대상자 : 행정지원부 자치행정국장 정책, 사업에 대한 찬반이나 갈등 상황을 조정하는 역할
평가위원 2명은 각자의 입장을 주장하고, 평가대상자는 쟁점이 되는 사항에 대해 조정을 하는 모의 상황
(나레이션) 이번 평가는 평가위원 2명이 각자의 입장을 주장하고, 평가대상자는 쟁점이 되는 사항에 대해 조정을 하는 모의상황입니다
(평가위원1) 우리 주안시에 하수 처리장이 너무 가까이에 있습니다. 미리 얘기를 하고 진행을 하셨어야할텐데요. 일단 짓고 나서 얘기를 하면 저희는 어떻게 하라는 겁니까?
(평가위원2) 저희가 통보를 하는 것은 아니고요.
양측 상황을 파악하고 쟁점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이나 기준을 제시하며 조정하고자 하는 태도로 임 하는 것이 중요 균형적인 시각에서 양측 수용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
(아나운서) 1:2 역할수행은 양측 상황을 파악하고 쟁점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이나 기준을 제시하며 조정하고자 하는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적인 시각에서 양측 수용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나레이션) 4개의 실행 과제 평가가 모두 끝나고 설문지만 작성하면 오늘의 일정이 모두 마무리 됩니다.
(아나운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드디어 오늘 평가를 모두 마치셨는데 어떠셨어요?
(김영희과장) 과제별로 실제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몰입하다 보니까 체력이 고갈될 정도로 정말 힘들더라고요. 모의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제를 해결하거나 상대방과 토론하는 역할을 해보니 상당한 수준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것 같습니다. 아나운서) 오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나운서) 고위공무원 후보자 역량평가가 모두 끝이 났는데요. 팀장님, 후보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역량평가팀장) 우선 본인이 권한과 책임을 부여 받았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이면서 적극적인 자세와 특히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평가위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자신의 의견을 내세울 때에는 주어진 자료를 토대로 설명하는 것이 좋고요. 장황하게 말하는 것 보다는 요점이나 핵심 키워드 위주로 말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나운서) 모의상황이지만 실제상황과 같은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씀이신 것 같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약 한 달 후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과장님, 다시 뵈니 반갑습니다. 역량평가 최종보고서는 받아보셨어요?
(김영희과장) 네. 받아 봤습니다. 평가에서 통과되었다는 소식은 평가일 다음 날 받았고요. 최종보고서를 통해 제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앞으로 어떻게 보완해야 되는지도 알게 되어서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나운서) 과장님은 모든 역량에서 우수하게 나오셨을 것 같은데요. 때로는 긴장되기도 하고 힘드셨을 역량평가의 기억이 앞으로 좋은 추억으로 남으실 것 같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대한민국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 제도“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기회”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레이션) 고위공무원단에 진입하는데 필수 절차인 대한민국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 제도.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고위공무원단 역량평가에서는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