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오동호, 이하 국가인재원)은 23일 글로벌리더십센터(과천분원)에서「글로벌 행정혁신 과정」입교식을 개최했다.
○ 한국국제협력단(KOICA) 협력 사업인 「글로벌행정혁신과정」은 중남미 지역 9개국 국·과장급 공무원 18명이 참가하며, 다음달 5일까지 진행된다.
□ 글로벌행정혁신과정은 국가 공공인재개발의 중추기관인 국가인재원의 글로벌 파트너십 역량 강화와 한국의 발전 경험 공유를 위해 2006년 개설되었으며, 현재까지 개발도상국(50여 개국) 중견․고위직 공무원 158명이 수료하였다.
○ 이번 교육은 중남미지역에서 스페인어를 국어로 쓰는 참가국 대상 3개년 특화사업(’17~’19)의 2차년도 과정으로, 지난해 언어, 문화, 발전정도 등이 유사한 지역 참가국을 교육과정으로 편성한 1회 권역별 과정이다.
□ 국가인재원은 글로벌혁신과정을 중남미 지역 발전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기 위해 ▲각국 현지공관, ▲전문가 자문, ▲미주개발은행(IDB) 분석자료 등을 바탕으로 대상지역 국가 현황 및 국가발전전략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 이에 따라 우리나라 고도 성장기의 거시적 개발전략 실행단계에서의 정부정책관리 경험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발전전략, 행정혁신 추진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직리더십에 이르는 폭넓은 논의와 공유의 장이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