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퇴직공직자 행위제한제도

Home > 공무원 인사제도 > 윤리제도 > 퇴직공직자 행위제한제도

퇴직공직자 행위제한제도

행위제한제도

도입목적

공직자에게 퇴직 후 일정업무의 취급을 제한하고, 부정청탁 행위를 금지하여 부당한 영향력 행사를 사전에 방지

주요내용 및 절차
  • 내용 : 모든 퇴직공직자는 본인 직접 처리한 일정업무를 영구히 취급제한, 고위공직자는 퇴직 후 2년간 일정업무 취급제한 / 부정청탁 또는 알선금지
  • 절차 : 공직자윤리위원회는 고위공직자에게 업무내역서를 제출받아 행위제한 위반여부를 심사
업무처리

행위제한 업무 처리

  1. 2급 이상 고위공직자(기관업무기준 취업심사 대상자)
    업무내역 작성제출:퇴직후 2년간 취업업체에서 활동한 내역에 대해 매 1년이 지난 후 1개월 이내
    제출서류:업무내역서
  2. 소속기관 공직유관 단체
    업무활동내역에 대한 의견서를 첨부하여 소속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출
    업무 내역서를 확인하고 누락 사항 등 보완 요청
  3. 소속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체단체
    취급할 수 없는 업무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의견서를 첨부하여 공직자윤리위원회에 제출
  4. 공직자윤리위원회
    업무취급 내용 확인조사등 자료검토
    안건상정 및 업무취급제한 위반여부 확인
  5. 결과 조치
    업무취급제한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법원에 과태료 결정 통보,5천만원 이하 과태료 부과
콘텐츠 담당부서 :
취업심사과
전화 :
044-201-8472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