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양향자, 이하 국가인재원)은 15∼19일 과천 글로벌리더십캠퍼스에서 「2018년도 일본공무원 행정연수과정」을 운영한다.
○ 일본의 중앙부처 초급관리자(사무관‧서기관급)가 대상인 이번 교육과정은 양국간 상호 이해증진, 공무원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2007년 개설됐으며, 지난해까지 17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 이번 과정은 일본 정부의 교육수요를 반영하여 △한국의 전자정부 현황, △국토발전에 대한 소개, △공무원의 역할과 HRD 전략, △한국의 정부혁신 현황 등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으며,
○ 각 분야의 전문 강의와 전자정부 체험을 위한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스마트워크센터 △청계천 박물관, △국토발전 전시관을 방문한다.
○ 또한 교육생과 유사한 업무를 담당하는 우리나라 공무원과 함께하는 한-일 공무원 합동포럼 등을 통해 관련분야 정책․제도를 서로 이해하고, 실제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갖는다.
□ 양향자 원장은 “한국과 일본은 가장 가깝고 중요한 이웃으로 정치‧경제‧문화 등 각 방면에서 가장 빈번하게 교류하면서 발전해왔다”면서, “양국의 발전과정에서도 정부와 공무원이 적극적이고 헌신적인 역할을 해 온점이 매우 비슷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양국 공무원은 교류와 소통을 통해 국가의 핵심인재로 더욱 성장 해가는 계기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