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게시글 상세페이지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기획과) 능력 중심 인재 발굴 '5급 선발승진제' 첫 논의
담당자 작성일 2025-03-28 조회수 772 작성부서 인사혁신기획과
담당자
작성일2025-03-28
조회수772
작성부서인사혁신기획과
첨부파일 250328 (인사혁신기획과) 능력 중심 인재 발굴 ‘5급 선발승진제’ 첫 논의.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63 회)    바로보기 250328 (인사혁신기획과) 능력 중심 인재 발굴 ‘5급 선발승진제’ 첫 논의.pdf 다운로드(다운로드 43 회)    바로보기

 능력있는 공무원을 발굴‧육성하고 공직사회 사기를 높이기 위한 '5급 선발승진제(Next Leader Track)' 도입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처음 마련됐다.

 인사혁신처(처장 연원정)는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인사행정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제1차 공무원 역량강화 토론회(포럼)」에서 '5급 선발승진제' 도입의 필요성, 운영 방안과 사례 등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공직사회 역량 강화를 위해 인사처에서 올해 역점 추진 과제로 검토 중인 '5급 선발승진제'를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해양경찰청 김상협 경감와 명지대학교 진종순 교수가 각각 발표자로 나서 '조직 내 젊은 인재 발탁을 위한 속진형 간부후보제', '담당급 속진임용제의 발전방안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인사처는 한국인사행정학회 최무현 회장, 경기대학교 허성욱 교수, 한국행정연구원 임성근 선임연구위원 등과 함께 공직사회 역량 강화를 위한 '5급 선발승진제' 필요성과 도입 취지, 운영 방향 등을 처음으로 공식 논의했다.

 '5급 선발승진제'는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각 부처 핵심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공직의 활력과 근무 의욕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승진제도다. 

 뛰어난 역량과 실력을 갖춘 6급 이하 공무원이 많지만, 현재 각 부처 단위의 승진제도로는 이들을 발탁해 관리자급으로 조기에 승진시키기 어려운 점을 보완하는 취지다.

 인사처는 우수한 6급 실무직 공무원들이 신속하게 5급 관리직으로 승진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사처는 각 부처에서 승진 소요 최저 연수 충족 여부와 관계없이 공적과 자질, 역량·잠재성을 갖춘 6급 공무원을 추천하면, 서류전형·역량평가·심층면접 절차 등을 통해 대상자를 선발하고, 핵심 인재 양성 목표에 부합하는 별도의 교육과정을 거쳐 신속히 특별승진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해외·민간의 주요 정책사례 연구를 병행하면서, 관계부처와 공무원노조, 청년세대 공무원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올해 안에 구체적인 계획 수립과 법령 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연원정 인사처장은 "5급 선발승진제가 역량·잠재력과 의지가 있는 실무직 공무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우수한 정책 성과 창출의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직사회 활력을 제고하고 능력·성과 중심의 인사체계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 역량강화 포럼」은 공무원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인사행정 전문가 협력망(네트워크) 구축을 공고화하기 위해 한국행정연구원 개원 이래 올해 처음 열린 행사다.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