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는 「국가공무원 임용시험 및 실무수습 업무처리 지침(이하 ‘임용시험 지침’)」 개정안을 마련한 행정을 예고했습니다.
경력채용블라인드 1페이지 내용
여성 공무원 자리에 앉아 있는 배경위에 학력기재 사진 가족관계 신처사항등이 x표시된 배경
공개경쟁채용 2005년 부터 적용
공무원 공개경쟁채용 시험은 2005년부터 응시원서내 학력란 폐지와 구조화 면접을 시행해 왔습니다.
다만 각 부처 주관의 경력채용에는 학력,가족관계,등 임의로 인적사항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8월 말부터 공무원 경력채용시험에서 학력, 가족관계 등 직무능력과 무관하게 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철저히 배제합니다.
그리고 직무수행능력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바뀌게 됩니다.
공무원 공개경쟁채용 시험은 2005년부터 응시원서에 학력란을 폐지하고 구조화한 면접을 도입해 시행해왔는데요.
경력채용블라인드 2페이지 내용
개선 경력채용 응시원서 배경
이번 임용시험 지침안에 따라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선발하는 경력채용에서 외모에 따른 선입견을 배제하기 위해 사진없는 응시원서와 이력서를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경력채용은 본인확인용 사진을 부착한 공채의 응시원서를 함께 사용
※단 공채시험 응시원서는 필기시험 응시자 본인확인 등을 위해 사진부착
하지만 각 부처에서 주관하는 경력채용에는 학력, 가족관계 등 임의로 인적사항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 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선발하는 경력채용에서도 외모에 따른 선입견을 배제하기 위해 사진없는 응시원서와 이력서를 사용합니다.
※ 지금까지 경력채용은 본인확인용 사진을 부착한 공채의 응시원서를 함께 사용
※ 단, 공채시험 응시원서는 필기시험 응시자 본인확인 등을 위해 사진부착
경력채용블라인드 3페이지 내용
개선공통 표준서식 배경
부처마다 다른 이력서 서식과 인적사항을 요구하는점을 감안해 이번 개정안에는 학력과 같이 직무수행에 불필요한 신상정보를 제출받을 수 없도록
전부처 공통의 표준서식을 만들었습니다.
*사실확인을 위해 제출한 학위증명서 등의 경우 평가위원에게 제공 금지
또한 부처마다 다른 이력서 서식과 인적사항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 점을 감안해,
이번 개정안에는 학력*, 신체사항 등 직무수행에 불필요한 신상정보를 아예 제출받을 수 없도록 전 부처 공통의 표준서식을 만들었습니다.
* 사실 확인을 위해 제출한 학위 증명서 등의 경우 평가위원에게 제공 금지
경력채용블라인드 4페이지 내용
직무기술서 예시 배경
여성공무원: 편견이 개입할수 있는 항목을 없애고 직무역량을 중점평가합니다.
불필요한 스펙쌓기를 줄이고 직무능력 개발에 집중할수 있게 경력채용 주관부처는 응시자가 수행해야 할
직무내용과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능력을 밝힌 직무기술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이를 공지해야 합니다.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항목을 삭제한 대신 직무역량 중심의 평가를 높이기 위한 조치는 더욱 강화합니다.
경력채용 주관부처는 응시자가 수행해야 할 직무내용과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능력/지식을 밝힌 ‘직무기술서’를 작성하도록하며,
이를 시험 공고시에 반드시 공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응시자가 '채용정보에 대한 탐색과 직무'에 불필요한 스펙을 쌓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직무관련 능력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경력채용블라인드 5페이지 내용
여성공무원:면접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검증된 면접관 풀(pool)을 부처에 제공하여 부처별 면접역량을 한 단계씩 끌어올리겠습니다.
인사혁신처는 균등한 기회제공과 공정한 채용이 정착되도록 각 부처의 면접연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공채시행과 구조화 면접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면접운영역량을 각부터와 적극 공유 할 것 입니다.
*사전에 정한 면접질문과 평가방법/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면접 : 면접관에서 면접과제 출제의도와 평가기준,주(主)질문과 후속질문,참고자료등 제공
인사혁신처는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한 채용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면접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도 대폭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인사혁신처가 공채시험에서 시행 및 구조화한 면접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면접운영 역량을 각 부처와 적극 공유할 것 입니다.
인사혁신처는 각 부처가 업무특성에 맞게 구조화된 면접문제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면접문제 출제 가이드라인’을 10월말까지 마련해 부처에 제공할 것 입니다.
면접경험이 풍부하고 평가역량이 검증된 면접관 풀(pool)을 부처에 제공하여 각 부처의 면접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