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 국문 소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으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요내용입니다.
‘e-사람’(전자인사관리시스템)은
각 행정기관의 인사업무를 지원하는 ‘표준인사관리시스템’ 과 중앙인사관장기관의 인사정책 및 인사업무처리를 돕는 ‘중앙인사정책지원시스템’ 모두를 지칭합니다.
또한 ‘표준인사관리시스템’과 ‘중앙인사정책지원시스템’을 연계한 통합시스템을 일컫기도 합니다.
‘e-사람’에서는 공무원 인사, 급여, 성과평가, 교육훈련, 복무 등과 관련된 자료를 통합관리하고 있으며, IT기술을 통해 관련 업무를 자동화, 효율화하였습니다.
부처용 표준인사시스템
중앙 정부의 각 부처에서 인사자료의 DB를 구축하고 인사담당자 및 일반사용자들이 인사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중앙인사관장기관용 정책지원시스템
중앙인사관장기관에서 정책업무를 수행하고 현황분석 및 통계자료를 제공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인사정책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e-사람 서비스 구성
e-사람은 부처용 표준인사시스템의 10여 개 서비스, 중앙인사관장기관용 정책지원시스템의 14개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서비스는 주요 데이터를 공유하며 운영되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e-사람
e-사람 시스템은 클라우드 기반의 정보자원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를 공동활용하고, 부처별 데이터베이스를 물리적, 논리적으로 통합한 시스템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부처 업무시스템 및 주요 행정정보시스템과의 보안성, 확장성, 안정성을 고려한 인사정보 공유체계를 통해 기간 업무와의 상호 운용성을 확대하고, 자원 활용성을 제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