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핵심리더 양성
- (공직가치) 국정 핵심리더로서 공직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발전·확산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공직리더십) 조직의 변화와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직무전문성) 경제·사회·문화의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한다.
- (글로벌) 국제무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다.
중점 교육내용
- 공직가치의 내재화 및 능동적인 해석·발전·확산
- 조직문화·업무프로세스·인적관리 리더십 향상
- 경제·사회·문화 제 분야에 대한 직무전문성 강화
- 국제 정세에 대한 인식 및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배양
과정개요
- 교육대상 : 중앙행정기관 국장급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원급
- 교육기간/횟수 : 43주/1회
- 교육인원 : 약 70명
- 교육기간 : 2월∼12월
- 교육평가 : 연구/과제보고, 토론·발표, 교육참여도, 근태 등 종합평가
과정 체계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 핵심리더 양성
- 국정운영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잡힌 리더십을 갖춘 인재양성 -
분야별목표
- 공직가치의 守頀者
- 국정 핵심리더로서 공직가치를 능동적으로 해석ㆍ발전ㆍ확산시키는 수준
- Visionary Leader
- 조직의 변화와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주도하는 수준
- 융합ㆍ창조형 전문가
- 경제ㆍ사회ㆍ문화의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 창출하는 수준
- 글로벌 활동가
- 국제무대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준
핵심모듈
- 공직가치(30%)
헌법, 공직관
역사관, 전통사상
- 공직리더십(30%)
조직관리, 소통
위기/변화관리
- 직무전문성(20%)
경제, 복지, 사회통합
정보화/SW마인드
- 글로벌(19%)
글로벌이슈와 대응
어학(영어/제2외국어)
학습방식
- (강의) 사례중심 교육을 위한 분야별 주제학습 : 사전학습 → 심화강의 → 토론/발표
- (활동)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한 개인별 심화ㆍ활용 (세미나, 면접위원, 멘토링, 강의활동 등)
- (심화연구) 부처 협업 활성화를 위한 팀과제, 정책개발역량 함양을 위한 부처지정개별과제
교과 편성
분야 | 주요 교육내용 | 교육시간 | |||
---|---|---|---|---|---|
계 | 강의 | 참여 | 기타 | ||
계 | 집중교육(28주) | 1,048 | 294 | 664 | 90 |
공직가치 (313H,30%) |
|
45 | 5 | 40 | - |
|
56 | 38 | 18 | - | |
|
42 | - | 42 | - | |
|
66 | 4 | 62 | - | |
|
104 | - | 104 | - | |
공직 리더십 (317H,30%) |
|
42 | 28 | 14 | - |
|
20 | - | 20 | - | |
|
50 | 40 | 10 | - | |
|
180 | - | 90 | 80 | |
|
25 | - | 25 | - | |
직무전문성 (211H,20%) |
|
40 | 10 | 30 | - |
|
23 | - | 23 | - | |
|
48 | 32 | 16 | - | |
|
18 | - | 18 | - | |
|
36 | 2 | 34 | - | |
|
46 | - | 46 | - | |
글로벌 (195H,19%) |
|
56 | 38 | 18 | - |
|
42 | - | 42 | - | |
|
97 | 97 | - | - | |
과정운영 |
|
12 | - | 12 | - |
심화 연구·활용기간(15주)은 팀제국외훈련 및 개인별 활동계획서에 따른 부처(기관) 지정과제 연구, 강의(공직가치,전문분야), 면접위원 활동 등 실시
- 콘텐츠 담당부서 :
- 인재개발과
- 전화 :
- 044-201-8229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